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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 자동차, 뜬구름이 아니다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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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가 알아서 돌아왔으면 좋겠다' 운전 중 졸릴 때마다 누구나 괜찮았기 때문에 한번쯤 경험했을 것이다. 차가 운전을 도와주면 잡음에 견딜 수 있는 고통의 시간이 편안한 휴식 시간이 될 테니 내용이다.그런데 이 꿈같은 스토리가 어느새 현물로 다가왔다. 조금이라도 나쁘지 않고 팔다리를 쉴 수 있는 반자율 주행 기술은 확산된 지 오래고, 최근에는 정체 도로에서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양산차가 나쁘지 않을 정도로 기술이 급성장했다. 운전자의 소음을 허락하는 자율주행 기술, 어느 정도 나쁘지 않았을까.6단계의 기술 로드맵, 반쯤 온 더 이상 설명한 정체의 길에서 자율 주행하는 차는 돈 세디 A8임.오항시 날, 양산 차 중 가장 진보된 천장률 주행 자동차로 고속 도로 시속 60km이하의 속도(길이 막히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TV를 봐도 좋을 정도로 모든 것을 제어하고 운전자가 온 뒤 주차까지 마음대로 해낸다.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이하 SAE)기준 총 여섯 단계 중 수준 3에 속하는 기술.완전 자율주행까지 약 절반을 조금 더 넘어온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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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SAE기준 3은 있을 정도 구하는 나카 하나단 SAE, 자율 주행 자동차 분류 기준에서 보면 운전자가 모든 것을 제어하는 수준 0에서 운전자가 필요 없는 수준 5까지 총 6단계로 분류한다. 수준 0은 0이라는 숫자에서 보듯이 자율 주행 기술 없이 레벨 하 나운 속도 제어 기술 또는 조향 제어 기능이 들어가는 단계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긴급 제동 보조 기능 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자신의 차선 가면 방지 장치가 들어간 상태에서 긴급 제동과 차선 가면 방지 기능이 들어간 쌍용 티볼리가 레벨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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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준 2는 요즘 한창 대세다. 수다스럽고 탈도 많은 테슬라 오토파하날롯과 메르세데스벤츠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가·감속 및 핸들 제어 기능이 연동해서 운전자 감시 아래 좀 자율 주행이 가능한 차원에서 일시 고급차만의 기술이었지만 최근에는 기아 K5 같은 대중 차까지 빠르게 퍼지는 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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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3은 지금 발을 내디뎠다. A8이 레벨 3에 진입했지만 프지 않고 레벨 2와 모든 차가 모두 수준이 같지 않게 레벨 3개시 단계로 보면 된다. 레벨 3은 운전자 감시 없이 자율 주행이 가능하지만 필요할 때 운전자의 도움이 필요한 단계다. 초보 운전을 맡겨 놓고 잠시 쉬었다가 복잡한 곳에서는 숙련된 운전자가 교체해 주는 수준이라는 의견을 내놓으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A8이 발매되어, 이 단계로 바뀌는 중이니, 지금 우리의 수준은 레벨 2와 수준 3중간 단계의 레벨 2.5쥬소리우으로 추측할 수 있다(물론 레벨 2.5 같은 것은 기준에 없다).이후, 레벨 4부터는 꿈 같은 자동화가 시작된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완료할 수 있는 단계다. 만약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할 때 운전자가 (졸음도 나쁘지 않고 졸음 등으로) 반응이 없다면 도로변에 안전하게 정차해야 합니다. 최근 시험주행 중인 구글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우버의 자율주행 테스트카가 이 등급이라고 한다. 비록 시험 주행 중 인명의 문제가 발발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지만 업계는 2020년 주 소리에는 레벨 4자 유루 성주의 외출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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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벨 5는 자율 주행 차의 완성입니다. 운전자가 필요했던 수준 4와 달리 운전자는 전혀 필요 없다. 80년대 미국 드라마<전격 Z작전>의 '키트(KITT)'처럼 멀리서 부루가· 나쁘지 않고 제멋대로 주차하면 보낼 수도 있다. 아직은 컨셉카로 나쁘지 않고 뵈니 2030년쯤은 있어야 실현될 전망이다.30여년 전 드라마 속의 꿈을 이루려면 앞으로도 하나 0년은 더 기다린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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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실현, 기술만으로 도저히 할 수 없는 만일 자율주행 중 사고가 나면 누구에게 책입니까? 자율주행차를 제조한 제조사? 자율주행차를 맹신한 승객? 명쾌한 답을 주고 싶지만 아직은 힘들다. 관련 법과 제도가 이제야 조금씩 계속 갖추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문재는 이 3월 믹크에서 우보, 자율 주행 차가 사망 사고를 내 화제에 올랐다. 피해자는 밝혔는데도 가해자는 관련 기준 미달로 자동차 업체 볼보거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우보거나 운전석에 앉아 있던 사람인지 최근까지도 애매한 상태이다(7월 기준). 세계적으로 자동 운전 차 관련 법과 제도를 분주히 준비하고 있어. Japan은 자율 주행 수준 3까지는 운전자가 책입니다. 지는 방향으로 개정 방안을 마련했고, 독일은 사고의 책입니다.대부분을 운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 영국은 사고 유형에 따라 운전자와 업체의 과실 비율을 달리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었지만 우리 나쁘지 않다는 아직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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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킹 문제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자율주행차는 주행 중 해킹을 하면 쉽게 승객의 목숨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 구더기가 무서워 손가락이 닿겠느냐고 낙관하기도 하지만 자율주행차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돼 있는 만큼 반드시 확실한 대책이 필요하다.마지막으로 일반 자동차에 대한 글귀다. 2020년이 되면'모드, 자율 주행 차만 타야 한다'와 법을 개정하면 간단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잠시 도로 위 주체는 자율 주행 기술이 없는 일반 차.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이 섞여 달려야 한다는 뜻이다. 일반 차는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도로 위의 불청객처럼 완전 자율 주행 레벨 5의 실현을 막을 장애물이 되는 현실성이 크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자율주행이 진행되면 일반차 주행을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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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는 하나 30년 자동차 역사상 가장 큰 변이를 가져왔다. 단순한 놀이기구 변이에 그치지 않고 타는 비결까지 바뀌니 자동차를 바탕으로 하는 우리의 생활상도 통째로 바뀔 터였다.변이 크기만큼 적지 않은 진통이 따르겠지만 교통사건 감소율의 하락폭만 봐도 자율주행 자동차의 장점은 막대하다. 과도기에 접어든 요즘, 좀 더 세심하고 빈틈없이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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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딥러닝(Deep Learning) 직역하면 깊은 학습이라는 뜻처럼 컴퓨터가 수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귀추를 판단하는 기술이었다, 예를 들어 딥러닝 기술이 장착된 차가 방향지시등을 켠 차가 수십 번 이상 차로를 바꾸는 것을 보고 방향지시등을 켠 차는 차선변경을 하기 때문에 미리 조심해야 한다고 학습하는 것과 같다.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수록 똑똑해지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면 더 복잡한 귀추까지 대응할 수 있다. 정말 그래서 이 20일 6년, 이세돌 9단과 바둑 대결을 벌인 인공 지능 알파 고도 디플러 닌 기술로 만든 프로그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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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G무선 통신'운전은 혼자 하는 게 없다'라는 운전의 달인들의 예기처럼 자율 주행 차도 소통이 필요하다. 차와 차, 차와 사람, 이리하여 차와 도로시설이 정보를 주고받고 정밀한 대용량 지도를 실시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당장 5G무선 통신 기술(이하 5G). 최근 4G보다 270배 빠른 20Gbps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자율 주행 차가 더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시속 첫 00km를 달리는 차가 정지 신호를 수신한다고 가정하면 4G는 처음이다.첫 m진행 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만 5G는 불과 2.7cm를 거친 뒤 작동할 만큼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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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입니다(LIDAR) 레이더를 잘못 잡은 게 아니다. 전파로 물체를 탐지하는 레이더와 달리 라데스는 레이저 광선을 사용하는 센서다. 주변을 3D로 파악하는 성능이 탁월하고 최근 자율 주행 자동차의 눈이라고 불릴 만큼 주목된다. 원리는 쉽다. 주변에 레이저 광선을 쬐고 반사돼 돌아올 때까지 걸린 시간을 토대로 주변을 파악한다. 원래 가격이 1억원 상당할 정도로 높은 크기도 크고 양산 차에 사용되기가 어려웠지만 프지 않았고 최근 가격이 100만원대로 떨어지고 사이즈가 축소되는 등의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윤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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